학부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부장인사

경북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부 천문대기과학전공에

관심가지고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천문대기과학전공은 1988년 천문기상학과로 개설되어 천문학 및 대기과학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꾸준히 배출해 왔으며, 2015년 다 학제 및 다양한 지구 권역간의 융합학문의 교육을 위하여 지권, 수권을 포함하는 지구시스템과학부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BK21플러스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상청 기상레이더 협력연구기관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첨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천문대기과학전공은 천문학과 대기과학 두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천문학은 태양계, 별, 성운, 성단, 우리은하, 외부은하, 그리고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관측하고, 지구와 태양계의 운동, 별의 일생, 은하의 구조와 특성, 우주의 구조, 생성, 진화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대기과학은 대기의 상태, 각종 규모의 대기운동과 대기현상, 그리고 기후변화 등을 탐구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며, 현대 최신 관측 장비를 이용하여 대기의 상태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미래의 대기의 상태를 예측하여 기후변화, 홍수, 대기오염, 오존층 파괴 등과 같은 재난 및 환경변화를 연구합니다.

학생들은 관심 있는 분야의 교과목을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는데, 2학년 때까지는 천문학과 대기과학 기본과목을 골고루 접하도록 권장하고 3학년 때부터 관심 있는 분야의 과목을 집중 수강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후와 환경, 우주과학과 과학위성 등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학과의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기상청, 천문우주연구원, 국토교통부, 공군 등 다양한 정부기관에 취업이 가능하며 최근 기후변화와 관련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기상산업분야에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우리 전공은 천문학 또는 대기과학 분야에서의 시대에 필요한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천문학 또는 대기과학의 제 분야에서 필요한 이론적 탐구, 수치모형 계산, 관측자료 처리 및 분석, 각종 실습 경험 등을 통해 실력과 경쟁력을 갖추게 하고, 독자적 연구능력을 배양케 하며, 추후 진로를 돕고 있습니다.